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단호박 효능과 손질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뱀찬 2021. 7. 20.
반응형

호박 중에서도 단호박은 당질이 15%~20%를 차지해 당도가 매우 높은 식재료중 하나이다. 단 맛과 폭신한 식감이 좋은 단호박은 재료의 활용도가 높은 편인데, 죽이나 튀김, 볶음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식재료이기에 우리네 식탁에 자주 등장한다. 오늘은 영야가도 높고 맛도 좋은 단호박이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또 어떤 단호박을 골라야 하는지, 손질은 어떻게 하는 건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단호박의 영양과 효능

 

단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담겨져 있다. 그중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수치가 높아 단호박 100g이면 성인의 일일권장량의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황산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도 탁월하다. 

비타민C 함유도 높은 편이라 피로회복에도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을 해주며 당연히 다이어트 식품 중 일등으로 꼽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2. 단호박 고르는 법과 손질법

 

우선 마트를 가서 단호박을 보았을 때 꼭지가 잘 말라있고, 단호박 겉면에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들어 올렸을 땐 묵직한 느낌이 날 정도로 무거워야 한다. 이렇게 눈으로도 보고 손으로도 만져서, 좋은 단호박인지 확신이 들었다면 집으로 가서 먼저 반으로 잘라봐야 한다. 반으로 잘랐을 때 속이 진한 황색이어야 하며, 촉촉하며 과육이 두꺼우면 좋은 단호박을 골랐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호박 손질은 단호박이 워낙 단단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한 뒤 5분정도 돌려주고 손질하면 매우 쉽게 손질할 수 있다. 손질법은 단호박을 반으로 자른 뒤 숟가락으로 씨를 살살 긁어주고 과육은 손상되지 않게 하면 된다. 

 

3. 단호박 어떻게 요리하면 좋을까

 

단호박은 그 활용도가 매우 높은 식재료이다. 우선 밥이나 죽 요리에 활용한다면 단호박 영양밥, 단호박죽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보통 한식에서는 영양찰밥에 단호박을 넣고 밥을 지어 먹거나 죽으로 해 먹는 것이 보편적인 조리 방법으로 되어 있다. 서양에서는 샐러드나 단호박 치즈구이, 단호박 수프 등으로 많이 활용된다. 최근에는 퓨전식으로 단호박 파스타나 단호박 맛탕, 단호박 아이스크림으로도 조리되고 있다. 

 

4. 단호박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단호박은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그늘진 곳에서 10도~15도 정도의 온도로 1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냉동에서 보관할 경우엔 씨와 속을 긁어내고 랩으로 싼 뒤 냉동 보관을 하면 한달 이상의 보관도 가능하다. 이렇게 냉동 보관한 단호박은 꺼내서 깨끗하게 씻은 뒤에 조리할 크기로 잘라 삶거나 찌면 바로 요리에 이용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